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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직렬화, 역직렬화, 스트림

by Luyin 2012. 9. 5.

"객체의 직렬화"
(Serialization)
자바에서는 모든 입출력 데이터를 스트림 형태로 주고받는다.
따라서, 파일을 저장하거나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객체를 스트림으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1. 직렬화 - 역직렬화
객체를 스트림으로 만드는 작업을 직렬화,
스트림을 객체로 만드는 작업을 역직렬화라고 한다.


2. 메모리상
우리가 객체를 생성하면 메모리에 할당되는데,
이 객체는 임시적인 메모리이므로 프로그램 종료와 동시에 사라지게된다.
하지만, 직렬화를 이용한다면 문제가 해결된다.
객체를 직렬화하면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가
Stream형태로 변하여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할 수 있다.

즉, 직렬화된 객체는 스트림 형태로
입/출력에 관한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