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강 바둑이란 무엇인가?
1. 바둑에 대한 정의
- 영토전쟁의 경기(우리나라는 영토를 집이라고 한다.)
- 보드게임 : 바둑판과 바둑돌 사용
- 바둑을 둔다 : 대국 (가로19 x 세로19)
- 두뇌에 의한 경기
- 두뇌스포츠, 정신스포츠(mind sports)
- 수읽기 게임 : 문제해결(problem-solving)
2. 바둑의 사회적 범주
- 흥미진진한 놀이
바둑의 재미를 나타내는 사자성어(오로삼매, 난가<썩은 도끼자루, 나무꾼이 자신의 도끼자루가 썩을 때까지 바둑을 구경하게 됨 > , 귤중지락)
- 지적인 게임
- 두뇌 스포츠
- 생각하는 예술
사고의 예술, 성격의 표출, 반상에서 흑과 백이 춤추는 예술
- 정신적 예도
3. 바둑의 역사
- 바둑의 기원 : 요순창제설
- 공자, 맹자에 바둑에 관한 기록
- 한국에는 삼국시대에 바둑이 두어짐
- 고려시대에는 귀족층의 놀이수단
- 조선시대에는 양반층의 필수적인 교양
- 현대에는 대중적인 여가수단, 세계적인 스포츠
- 전통의 순장바둑 (우리나라 바둑은 전투적이고 실전적임.)
- 기술의 폭이 넓다
4. 바둑의 효용
- 여가선용의 도구
- 사교의 수단
- 교육적 도구
- 정신건강 유지의 도구
- 삶에 대한 상징
- 학문적 연구의 모델
가. 인공지능 연구
나. 문제해결 및 전문성 연구
다. 경영학 및 경제학의 모델
라. 병법의 원리
마. 수학적 요소
바. 철학적 요소, 동양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