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K AI 스피커 누구 (NUGU,네모) 특징 7가지

by Luyin 2020. 7. 30.

오늘은 SK AI 스피커에 대해서 전격 분석 해보겠습니다.

AI 스피커에 대해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계실테고, SK IPTV에 대해서 낯선 분도 계실텐데 이 글을 읽고 나시면 SK 스피커에 대해서 완벽 이해가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포스팅 해봤습니다.

혹시라도 읽으시다가 모르시는 부분이라던가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연락주시면 상세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글의 목차>

1. AI 스피커란?

2. 스피커 기능

3. 장단점과 인터넷 후기평들

4. 가격대

5. 장점 & 아쉬운점+바라는점

1.AI 스피커란?

우선 AI를 먼저설명드릴게요,

AI란 인공지능이며 기억, 지각, 이해, 학습, 연상, 추론 등 인간의 지성을 필요로 하는 행위를 기계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학문 또는 기술을 총칭합니다.

종류는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처리, 음성 인식 등이 있습니다.

AI스피커는 말 그대로 원래 스피커의 기능에 AI(인공지능)을 더한 스피커입니다. 음악감상이나 라디오를 청취하는 기능 외에 음성인식을 통한 검색과 번역, 음성 비서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우리의 삶을 좀 더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즉 기존의 스피커에 AI가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서 사람이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중심축 역할까지 합니다.

2.SK AI 스피커 기능

1)네비게이션

SKT NUGU AI는 스피커 말고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이 누구 AI를 스피커에 결합하면 T맵의 누구와는 또 다른 느낌을 줍니다. 누구 어플에는 스피커와 같이 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함께 탑재되어 있습니다. 검색기능도 있는데, 스피커에서 질문하면

위키피디아에서 검색한 뒤 첫 세 문장을 읽어줍니다. 도미노 피자 같은 음식 배달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직 그렇게까지 편리한 수준은 아닙니다. 누구뿐만 아니라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모든 스피커가 그렇습니다. 사이드 메뉴 선택은 이전에 무엇을 먹고 싶은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미리 설정을 해놔야 한다는 점이 좀 불편합니다. 아직까지는 설정을 하다가 그냥 스마트폰으로 주문하거나 전화로 하는 편이 편합니다. 물론 AI 스피커인 만큼 앞으로 계속 개선해 나갈 여지가 충분합니다.

2)분위기 내는데 일등공신

SK텔레콤의 누구 캔들은 81mm(지름)x168mm(높이) 크기 원통 형태로 기존 스피커에 무드등이 더해져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실제 13가지의 일반 색과 색채 치료에 쓰이는 4가지 색 등 총 17가지 색상의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 앱 내 '지정색 설정' 에서 추가로 새로운 색을 지정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캔들에는 조명이 서서히 밝아지는 효과와 자율감각 쾌락반응(ASMR)을 결합한 '선라이즈 모닝콜'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파란색 불 켜줘’라는 명령을 통해 수면등을 지정하거나 “오전 7시에 무드등 켜줘”라고 명령해 모닝콜과 무드등을 함께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래를 보시면 37가지의 기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SK AI 스피커 장단점과 인터넷 후기평

앞서 알려드렸던 누구 캔들에는 SK텔레콤의 AI플랫폼 ‘누구’가 합쳐져 풍부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날씨와 사전, 일정, 길 안내,

뉴스, 운세처럼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쉽게 알아 전달합니다. 특히 누구에서만 운영하는 11번가,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서비스 덕분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훌륭한 스피커 기능을 토대로 한 11개국 16개 다양한 채널의 라디오 채널도 사용자들에게 다채로움을 선사합니다.

반면 휴대전화와 연결될 시 매너모드가 아닌 상태에서는 다른 조작을 할 때 스피커에서 나오는 노래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의견도 있어 이부분은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티비와 연결하면 그 속도가 조금 느려진다는 평도 있습니다. 스케쥴을 음성으로 추가하는 것이 불가능한 점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구글로 수집한 사람들의 NUGU 사용평]

장점

1. 편합니다

부르는 방법을 아리아, 팅커벨 2가지 선택하고 이름을 부르면 명령을 알아 듣고 해당명령을 처리합니다.

음악을 들을 때, 날씨와 미세먼지를 알고 싶을 때, 모닝콜, 환율 정보가 필요할 때 유용해요. TV를 볼때에는 해당 채널이나 사운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지요~ 혼자 있어도 심심하지 않게 되는거죠~ 저희 아이들은 영어동화 읽어줘~ 라는 명령을 유용하게 쓰더라구요! 아이들은 아무래도 집에 혼자 있을 때 누군가 옆에 있어준다는 것으로 덜 무서워하더라구요~ ㅎㅎ

2. 디자인요소

누구캔들의 경우 캔들 자체가 무드등도 킬 수 있습니다. 색 별로 반짝이는 모습이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입니다

무지개색으로, 무드등도 색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로 무드등을 살 필요 없고 무드등 키고 끌 때 명령 한 마디면 따로 등을 끄러갈 필요가 없어 아주 편리하죠~

무드등의 종류 : 수유등, 독서등, 취침등, 사이키등

3. 음질이 좋습니다.

캔들이 있으면 별달리 블루투스가 필요 없습니다. 스피커 구성은 Real 15W, Woofer 2.5

Tweeter2.0으로 일반인의 귀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음질에 예민한 편이 아니라서 그런지 몰라도 아주 만족한답니다!

단점

1. 누구캔들 와이파이 연결 문제

누구캔들이 정신을 못 차릴 때가 있답니다. 아무래도 랜선으로 연결하는 셋톱박스보다는 훨씬 불안정하지요.

특히 중요한 명령을 시켜놨는데 얘가 정신을 못 차릴 때가 있으면 정이 확 떨어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2.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이건 SK AI스피커 NUGU만의 문제가 아닐 듯합니다.

가까이 가서 말을 해야 말을 잘 알아 듣는경우가 많고 멀리서 얘기했을 때는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아요

3. 센스가 없는 편입니다.

다른 인공지능 친구들과 다르게 주어진 명령만 알아들어요 조금이라도 명령어를 벗어나면 이해를 못한답니다.

물론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들이 TV 채널의 음량 소리에 반응 한다는 평도 많지만 얘는 반대로 빅스비, 시리처럼

센스 있게 응답하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1)제대로 사용하려면 미리 설정 필요

후기평을 참고하면, 누구캔들은 물론 누구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필요한 부분들을 설정하는 과정이 조금 필요하다고 합니다. 누구 앱을 설치한 후 연결이 성공하면 면 앱을 열어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죠. 예를들어 아이에게 다양한 책을 읽어주게 하고 싶다면 멜론, 뮤직메이트 등 자신의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Btv 연동을 하려면 이 역시 관련 정보를 입력해서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등록을 완료하면 조금 더 자신의 취향에 맞는 sk AI 스피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2)SK의 각종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는 사람에게 더 편리

또 다른 후기평에 의하면, 누구의 사용자가 쇼핑은 11번가에서, 티비는 BTV, 네비게이션은 티맵을 이용한다면 스피커 사용에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사용자는 쇼핑은 옥션으로 하며, 티비는 거의 보지않고 차량이 없어 티맵을 사용할 일이 없어 ai스피커의 메리트는 크게 느끼지 못했다고 합니다.

(SK NUGU 셋탑 가격)

누구 포켓몬 에디션: 최저가 93000원

누구 캔들: 최저가 66960원

누구 네모: 최저가 189000원

누구 NU100: 최저가 74000원

4.결론

누구를 통해 날씨와 사전, 일정, 길 안내, 뉴스, 운세처럼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누구에서만 운영하는 11번가,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서비스 덕분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배달서비스와 네이게이션 연동기능 역시 눈여겨볼만 합니다. 더불어 훌륭한 스피커 기능을 토대로 한 11개국 16개 다양한 채널의 라디오 채널도 사용자들에게 다채로움을 선사합니다.

반면 휴대전화와 연결될 시 매너모드가 아닌 상태에서는 다른 조작을 할 때 스피커에서 나오는 노래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의견도 있어 이부분은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티비와 연결하면 그 속도가 조금 느려진다는 평도 있습니다. 다른 기기와 연결했을때도

조작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알람설정은 가능하니 스케쥴을 음성으로 추가하는 기능도 추가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이로써 AI스피커에 대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저희는 네이버 인터넷가입 NO.1 17만회원의 아정당입니다.

아무래도 저희는 현금 당일지급, 경품고시제의 1원 빠지지 않고 지급하다보니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24시간 친절히 상담도와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연락주세요~ 꼭 가입을 위해서 연락 안 주셔도 됩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인터넷 신청 후 현금 당일에 지원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