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2차전지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 요즘입니다. 이에 관련된 주식을 매수하는 분들도 많더군요. 이미 여러 그룹이 그룹사 차원에서 핵심 소재로 삼고,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고 이쓴만큼 유망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2차전지원리 알아볼까요?
1. 2차가 있으면 1차도 있나요?
1차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배터리로, 우리 일상에선 시계나 리모컨에 자주 쓰는 전지예요. 건전지나 알칼리전지요.
2. 2차전지원리 무엇일까요?
1차와 달리 방전 후에도 다시 충전해 반복 사용이 가능해요. 양극, 음극, 전해질, 분리막, 용기로 구성돼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거든요.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의 전해질을 통해서 리튬 이온이 이동하는 전기적 흐름에 의해 전기가 발생해요. 양극에서 분리막을 지나 음극으로 이동하면 충전,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면 방전이죠. 리튬이온 배터리리가 2차전지원리 대표적인 예에요.
3. 2차전지원리 양극과 음극은 뭔가요?
양극은 리튬이온 소스로 배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을 결정하고, 음극은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외부회로로 전류를 흐르게 해요.
4. 2차전지원리 장점은?
1차의 경우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니까 새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많은 자원이 소요되겠죠? 그리고 방전 후에는 화학물질로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반면, 2차 전지는 500~2000번까지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수명도 길고, 환경 규제 물질을 포함하지도 않아요.
이렇게 경제적으로도, 환경적으로도 유용한 2차전지원리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유용하다니, 빨리 관련 산업이 정착돼서 시장이 더 확대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