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정당통신렌탈 3분 정리 (현금 진짜 줄까?) - luyin 이야기

by Luyin 2023. 2. 2.

안녕하세요. it의 모든 것을 리뷰하는 luyin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 가입업체 '아정당통신렌탈'에 대한 모든 것을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아정당 같은 업체는 통신, 가전 대리점이라고 부릅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과 가전 상품을 이러한 대리점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어떻게 현명한 가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아정당에 대해 소비자 입장에서 객관적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
  • 아정당이 현금을 지급하는 진짜 이유가 궁금하신 분
  • 아정당 같은 대리점에서 진행 시 장단점을 알고 싶으신 분

아정당 도대체 뭐 하는 곳인가?

아정당은 통신, 가전렌탈 대리점입니다.

위치는 서울 강남, 부산 북구에 있으며, 매출은 170억 원/직원 수는 103명(사람인 기준)으로 대리점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업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대리점들은 통신사/가전브랜드(KT, LG, SK, 코웨이)에서 상품 유치(인터넷, 가전렌탈) 권한을 받아 고객을 모으고, 본사로부터 가입 수당을 받아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런 대리점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해 일종의 혜택을 제공하는데, 그것이 바로 '현금사은품'입니다. 고객 마케팅을 위해 본사에서 받는 수당을 고객에게 페이백해주는 것입니다.

 

참고로 인터넷가입 현금사은품은 법제처 행정규칙에서 명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현금사은품 지급은 최소 oo만원에서 최대 oo만원까지 지급해야 한다는 법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일명 경품 고시제란 제도죠.

FCSS 공정경쟁 지원 시스템에서 발췌 / 경품 가이드라인

위 조문과 개정안을 봤을 때 현금 지급은 엄연한 합법입니다. 부가적으로 아정당은 가전 렌탈도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여, 인터넷tv 가입 시 47만 원 + 정수기 렌탈 시 최대 30만 원으로 총 77만 원 지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리점 수익이 정확하게 얼마인지 알 수는 없었습니다. 대신 검색했을 때 고객 수가 많은 업체일수록 더 많은 수당(일명 그레이드 수당)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많이 받기 위해선 규모가 큰 업체를 찾아야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어떤 업체가 가장 많이 주는지를 따져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주는 곳은 어디?

 

일반적인 가입 루트는 아래 5가지 입니다. 루트별 어떤 혜택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통신 3사 본사(KTLGSK)

두 번째. 휴대폰 판매점

세 번째. 온라인 대리점

 

1) 본사는 가입 시 혜택(사은품)이 적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본사라는 이유만으로 가입하는 분이 많기에 최소 20~30만원 작습니다. 검색 결과 경품 가이드라인 하한선(일반상품 기준)에서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2) 휴대폰 판매점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가입 상담을 진행하기에 인력이 소모되고, 대로변에 위치하여 건물 임대료가 상당히 비쌉니다. 게다가 휴대폰과 끼어 팔기식으로 운영고가의 상품 권유 및 얼굴을 대면하여 가입 진행이 이루어지기에 적은 사은품에도 거절을 못 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온라인 대리점은 운영비(임차료, 인건비)가 적게 들어가고 박리다매 형식을 취하고 있어서 최대의 사은품 지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서비스(설치, A/S, 요금 등)를 본사에서 동일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현금사은품을 많이주는 대리점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대면 특성상 가입유치만 하고 간혹 잠적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에서는 나쁜 대리점을 피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쁜 대리점 피하는 방법

  • 불법 마케팅을 하는 곳
  • 현금을 당일 지급하지 않는 곳
  • 가입자들의 흔적이 있는 곳

1. 불법 스팸 전화는 피하셔야

걸려 오는 전화, 문자는 무조건 걸러야 합니다. 대부분 "이전에 가입하셨던 인터넷 대리점인데요."라며 거짓말을 하는데 속으면 안 됩니다. 내 개인정보를 불법 구매해서 불법 전화한 업체이기 때문에 사은품도 제대로 지급할 가능성이 작습니다.

 

스팸 전화 신고는 1분이 채 걸리지 않으며, 3,000만 원까지 과태료를 물릴 수 있으니 세금 확보를 위해 꼭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불법스팸대응센터

KISA-RBL은 메일서버를 운영하는 누구나 손쉽게 효과적으로 스팸을 차단하는데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무료로 관리·운영하여 제공하는 실시간 스팸차단리스트

spam.kisa.or.kr

 

 

2. 설치 당일 지급이 기준

소비자 입장에선 당일 지급 안 되는 곳에서 할 이유가 없습니다.

검색 결과, 대리점이 본사로 유치 수당을 받는 것은 일주일 뒤입니다. 하지만 큰 업체들은 고객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본인 돈으로 설치 당일 현금 지급을 합니다. 즉, 당일 지급이 되어야 회사에 돈이 있다는 뜻과 같습니다.

 

3. 가입자들의 흔적이 있는 곳

비대면이다 보니 유령업체가 많습니다. 이런 유령업체는 회사 직원들이 후기를 작성하고, 문의/답변 글을 작성합니다. 이를 대행해주는 마케팅 서비스도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꾸준히 게시글을 작성한다면, 믿을만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정당통신렌탈! 좋은 통신사 대리점인가?

아정당이 좋은 대리점인지 객관적인 증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불법 마케팅 증거는 없었습니다

- 유선 판매 사전승낙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아정당통신렌탈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 통신사와 직접 계약한 코드점입니다

- 설치 당일 약속했던 현금사은품을 지급합니다.

 

1. 불법 마케팅은 찾아볼 수 없었다.

모두가 한 번씩은 모르는 번호로(070, 02 등) 인터넷 가입 권유 전화를 받아보셨을 겁니다. 아정당은 고객에게 먼저 전화를 거는 행위의 증거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정당은 되려 사기 피해를 본 소비자 및 동종 업체를 구제하려 애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욱 재밌는 점은 난방비 절약 방법중고폰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등 소비자가 현실에서 놓치는 부분에 대해 영상을 제작, 아래 사진과 같이 질문에 대한 답변, 더 나아가 해결책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에 대한 신뢰성을 크게 높여주는 부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보통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정당 직원이 하는 모습이다. 근데 자신의 답변에 '좋아요'를 누르는 걸 보면 변태가 틀림 없다.

2. 유선 판매 사전승낙서는 카페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모든 대리점은 통신사의 승낙없이 인터넷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사전승낙서(통신사 승낙 확인서)를 고지하지 아니하고 운영하는 업체는 유령회사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정당 홈페이지에는 아래처럼 유선 판매 사전승낙서를 볼 수 있었습니다.

3.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다.

아정당은 특이하게 365일 밤 10시까지 전화가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상담과 유튜브 채널 댓글을 통한 상담도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찾아본 업체 중 가장 오랜 시간 영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

아정당 유튜브 채널

 

아정당 전국 대표번호 : 1833-3504

4. 통신사와 직접 계약한 코드점이다.

본사와 계약한 코드점은 규모가 있는 대리점을 뜻합니다. 통신사를 최소 월 1,000건의 유치 건수, 20억 이상의 현금이 있어야만 통신사 코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드점은 본사와 직접 계약을 하기 때문에 중간 수수료 없이 고객에게 최대치의 페이백이 가능한 구조라 장점이 있었습니다.

출처 : 아정당 유튜브

5. 설치 당일 입금을 해줍니다.

아정당 후기 카페를 검토한 결과 현금 지급현황이 매일 올라오며, 모두 현금을 잘 받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2년 전 게시글도 확인하였지만, 돈을 못 받았다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마무리

아정당에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유용한 정보 하나를 아래에 남겨드립니다.

지금까지 아정당통신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정보를 작성하면서 들었던 점은, 온갖 마케팅이 난무하는 온라인에서 인터넷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중 소비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고, 양심적으로 운영하는 업체였다는 것입니다.

 

제가 쓴 글이 페이지를 방문하는 소비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작성자 : luyin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