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직렬화, 역직렬화, 스트림
Luyin
2012. 9. 5. 22:32
"객체의 직렬화"
(Serialization)
자바에서는 모든 입출력 데이터를 스트림 형태로 주고받는다.
따라서, 파일을 저장하거나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스트림으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1. 직렬화 - 역직렬화
객체를 스트림으로 만드는 작업을 직렬화,
스트림을 객체로 만드는 작업을 역직렬화라고 한다.
2. 메모리상
우리가 객체를 생성하면 메모리에 할당되는데,
이 객체는 임시적인 메모리이므로 프로그램 종료와 동시에 사라지게된다.
하지만, 직렬화를 이용한다면 문제가 해결된다.
객체를 직렬화하면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가
Stream형태로 변하여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할 수 있다.
즉, 직렬화된 객체는 스트림 형태로
입/출력에 관한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출처] 객체의 직렬화 - Serializable|작성자 이막